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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d by ALG

1~5인용 마을 건설 카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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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소개

빌리저(Villagers)는 카드 드래프팅을 통해 중세 유럽의 마을을 건설하는 게임입니다. 마을 설립자로서 당신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당신이 설립하여 확장하는 마을에서 살며 일하도록 초대 할 것입니다. 식량 생산과 건축 능력의 균형을 유지하며 유리한 생산 사슬을 만들어 적절한 인력을 모집한다면, 당신의 마을은 가장 번창하고 게임에서 승리하게됩니다!

1인 게임 모드에서는, 외딴 마을을 사악한 백작의 교묘한 책략에 대항하며 번성해야합니다.

 

기본 주민 - 모든 마을의 기본이 되는 일꾼들!

 

게임 소개

빌리저(Villagers)는 카드를 자신의 핸드로 가져온 다음, 자신의 앞에 카드를 놓아 건설해 마을을 성장시켜 나가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게임은 매 라운드마다 2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1. 모집 단계

2. 건축 단계

이렇게 모집 단계와 건축 단계를 완료하면 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라운드가 종료될 때 마다 자신의 마을은 더 큰 마을로 확장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라운드를 진행하다보면 시장 단계가 발생하고, 이 단계에서 마을에 건설한 카드에 따라 점수(금)를 얻습니다. 게임에는 총 2번의 시장 단계가 있고, 이 2번의 시장 단계에서 얻은 점수(금)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게임의 세부적인 정보는 규칙서를 확인해 주세요.
이 곳에서는 ALG가 빌리저를 한국어판으로 출판하게 된 이 게임만의 재미난 특이점을 위 2개 단계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보드라이프 회원분들의 게임 감상

보드라이프 "천사"님의 리뷰입니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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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라이프 "보드보드 수학쌤"님의 리뷰입니다. 바로가기

 

규칙서를 따라 테이블 중앙에 카드를 놓아 게임을 준비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설립자 1장, 마을 광장 1장, 참조 카드 1장 8골드를 받고, 시작 핸드 5장을 무작위로 나누어 받습니다.

 

1. 모집 단계

모집 단계에는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한 명씩 테이블 중앙의 카드 1장씩을 가져오며, 기본으로 총 2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만약 자신의 마을에 있는 음식 기호 1개당 추가로 카드 1장을 더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 최대로 가져올 수 있는 카드는 총 5장입니다.
게임 시작 시에는 기호이 없기 때문에 기본 2장을 가져옵니다.
가져온 카드는 그 장수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마을 광장 위에 놓아둡니다.

1. 앞면으로 놓인 카드 중 1장을 선택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카드를 가져온 후 윗줄의 가장 왼쪽에 놓은 카드덱 맨 위에서 한장을 공개한 뒤 빈칸을 채웁니다.

 

2. 뒷면으로 놓인 카드 중 1장을 선택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빈칸이 없기 때문에 채우는 단계는 생략합니다.

 

위와 같이 1이나 2의 방법으로 가져온 카드는 자신의 마을 광장 위에 공개해 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의 모집 단계가 끝나면 마을 광장의 카드들을 자신의 핸드로 가져온 후, 모집 단계를 종료합니다.

 

2. 건축 단계

모집 단계 때 가져온 카드들을 이제 자신의 마을에 놓아 확장합니다.
시장 단계 때 자신이 확장한 마을로 점수(금)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축 단계에는 기본적으로 2장의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마을에 있는 건축 기호 1개당 1장을 추가로 놓을 수 있습니다.
단, 최대로 놓을 수 있는 카드는 총 5장입니다. 게임 시작 시에는 마을에 건축 기호가 없기 때문에 기본 2장을 놓습니다.
시계 방향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놓을 수 있는 모든 카드를 광장 카드 위에 놓은 뒤, 마을로 옮겨 놓습니다.
카드를 놓는 방식이 너무나도 재밌습니다.
카드는 모두 생산 사슬에 맞춰 놓아야합니다.

 

생산 사슬 이해하기

모든 카드는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름표가 있는 카드와 없는 카드.
모든 생산 사슬은 이름표가 있는 카드부터 놓아야 합니다.
이름표가 없는 카드는 이름표 대신 생산 사슬 구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카드 놓기 예시 (생산 사슬 1)

모든 카드는 생산 사슬에 기반하여 놓아야하며, 이름표가 있는 카드가 맨 아래 놓이도록 놓아야 합니다.
또한 모든 생산 사슬 구성의 맨 앞에는 가장 먼저 놓이는 이름표가 있는 주민 직업명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왼쪽 카드의 생산 사슬 구성은 “설립자 + 양조자”로 되어 있고 바로 아래 놓인 카드가 설립자 이기 때문에 알맞게 놓여있습니다.
오른쪽 카드의 생산 사슬 구성은 “건초꾼 + 목축업자 + 착유부 + 치즈 제조자”로 되어있기 때문에 건초꾼이 놓인 생산 사슬을 따라 맨 위에 놓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치즈 제조자는 생산 사슬 구성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 놓인 것이며 규칙상 놓을 수 없는 잘못된 예시입니다.
친절하게도 같은 생산 사슬은 같은 색상 카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설립자 카드 오른쪽 위에 카드 기호이 2개 있기 때문에 설립자는 2개의 생산 사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드 놓기 예시 (생산 사슬 2)

그럼 위에 잘못 놓인 치즈 제조자를 제대로 놓아보겠습니다.
생산 사슬 구성은 “건초꾼 + 목축업자 + 착유부 + 치즈 제조자”로 되어있기 때문에 건초꾼을 먼저 놓은 후 생산 사슬에 맞춰 놓이면 됩니다.

위의 예시는 모두 생산 사슬 구성을 정확히 지켰기 때문에 올바른 마을 확장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목축업자와 착유부, 치즈 제조자가 있다면 같은 건초꾼 옆에 새로운 생산 사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건초꾼을 필요로하는 다른 생산 사슬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초꾼을 더 많이 놓아 더욱 다양한 생산 사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건초꾼뿐 아니라 이름표를 가진 모든 카드들에도 해당합니다.

단, 자신의 마을에 따라 모집 단계에서 가져오는 카드의 장수와 건축 단계에서 놓을 수 있는 카드의 장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카드 놓기 예시 (자물쇠)

일부 카드에는 자물쇠 기호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는 반드시 자물쇠 잠금 해제 주민 카드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지불하는 금은 자물쇠 잠금 해제 주민 카드 위에 놓습니다.
카드 위에 놓인 금은 시장 단계에서 해당 플레이어의 점수로 계산됩니다.

1. 자물쇠 잠금을 해제하는 주민이 자신의 마을에 놓여있는 경우

통 제조자를 마을에 놓으려 합니다. 그런데 카드 왼쪽 상단에 자물쇠 기호가 표기되어 있으므로 잠금 해제 주민(대장장이)을 확인합니다.
다행이 자신의 마을에 대장장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합니다.
은행에서 2골드를 가져와 자신의 대장장이 위에 놓습니다.

 

2. 자물쇠 잠금을 해제하는 주민이 타인의 마을에 놓여있는 경우

통 제조자를 마을에 놓으려 합니다. 그런데 카드 왼쪽 상단에 자물쇠 표기가 있으므로 잠금 해제 주민(대장장이)을 확인합니다.
자신의 왼쪽 플레이어의 마을에 대장장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합니다.
자신의 공급처에서 2골드를 가져와 왼쪽 플레이어의 대장장이 위에 놓습니다.
만약 대장장이가 2장 이상있다면 선택해 놓습니다.

 

3. 자물쇠 잠금을 해제하는 주민이 어떤 마을에도 없는 경우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합니다.
자신의 공급처에서 2골드를 가져와 은행에 지불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골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자물쇠를 가진 주민을 자신의 마을에 놓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특수 주민 카드

주민 카드에는 생산 사슬을 따르지 않는 특수 주민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카드들은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3. 시장 단계

시장 단계는 게임 중 특정한 조건이 되면 발동되어 그 라운드 끝에 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특정 조건에 대해서는 규칙서를 참고해 주세요.
이곳에서는 점수 계산의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중 총 2번의 시장 단계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 시장 단계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첫 번째 시장 단계와 두 번째 시장 단계의 점수 계산은 똑같은 방식으로 하되, 두 번째 시장 단계에서만 “은 기호”의 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첫 번째 시장 단계 예시

첫 번째 시장 단계가 되어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를 계산하는 마을은 위와 같이 확장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시장 단계에서는 금 기호에 표시된 값의 합계와 카드에 올려진 금을 합산합니다.
먼저 금 기호에 표시된 값을 모두 더합니다.
가금류 상인(3) + 대장장이 (2) + 통 제조자 (4) + 양봉가 (4) = 13 금
그리고 카드에 올려진 금을 모두 더합니다. (두 번째 시장 단계에서도 점수를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올려진 금은 그대로 둡니다.)
대장장이 (2금 X 2) = 4금
통나무 뱃사공은 은 기호로되어 있기 때문에 2번째 시장에서만 계산합니다.
저는 첫 번째 시장 단계에서 총 13 + 4 = 17 금을 얻었습니다.
얻은 금은 은행에서 가져와 자신의 공급처에 놓아둡니다.

 

두 번째 시장 단계 예시

두 번째 시장 단계가 되어 점수를 계산합니다.
편의를 위해 위의 첫 번째 시장 단계 예시와 같은 상황으로 계산합니다.
위에서 계산한 것과 같이 17금을 똑같이 다시 한번 얻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시장 단계이기 때문에 은 기호의 카드도 계산합니다.
통나무 뱃사공은 나무 기호 1개당 1금을 제공합니다.
마을에는 나무 기호가 총 4개 있기 때문에 총 4금을 추가로 받습니다.
저는 두 번째 시장단계에서 총 17 + 4 = 21 금을 얻었습니다.
두 번째 시장 단계가 끝난 후 가장 많은 금을 보유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만약 동점자가 발생하면 마을에 주민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1인 게임

1인 게임에서는 빌리저를 혼자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이벤트 카드 더미 2개를 사용하고 일부 단순한 규칙이 변경되어 사악한 백작부인과 맞서 승부를 가릴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각 마을에 보낼 주민들을 통제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매 라운드 파괴적인 이벤트에 대응하여 적절한 전략으로 상황을 극복해야 합니다.

 

게임 구성물

마을 광장 5장 (양면)

 

참조 카드 5장 (양면)

 

설립자 5장 (양면)

 

시작 도로 주민 (6장)

 

기본 주민 (30장)
벌목꾼, 광부, 건초꾼

 

그 밖의 주민 (94장)

 

시장 카드 (2장)

 

첫 번째 플레이어 카드,
모집 단계 종료 카드

 

동전 150개

 

1인 게임 구성물

이벤트 카드 (24장)

 

백작부인 카드, 어릿광대 카드

 

규칙서 다운로드

빌리저 규칙서 다운로드

 

이노 참여 가격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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